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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L (Data Manipulation language)
테이블 '구조'가 아닌 생성된 테이블에 '레코드, 데이터' 를 컨트롤하는 명령어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1. 레코드 삽입 INSERT INTO PLAYER (PLAYER_ID, PLAYER_NAME, TEAM_ID, POSITION, HEIGHT, WEIGHT, BACK_NO) VALUES ('2002007','박지성','K07','MF',178,73,7); // INSERT 구문으로 삽입할 칼럼명과 값을 입력한다. // 문자열은 반드시 '' 로 감싸고 NUMBER는 그냥 숫자로 입력한다. // 전체 칼럼을 입력할 때는 굳이 칼럼명은 없어도 된다. 대신 VALUES 이후에 순서대로 입력해주어야 한다. 2. 레코드 수정 UPDATE PLAYER SET BACK_NO = 99; // PLAYER 테이블의 레코드 전체에 대해 백넘버 칼럼을 99로 변경 -> 일반적이지 않음 // WHERE 절을 통해 특정 레코드만 변경하는게 일반적임 3. 레코드 삭제 DELETE FROM PLAYER; // PLAYER 테이블의 전체 레코드 삭제 4. 레코드 검색 SELECT [ALL/DISTINCT] PLAYER_ID, PLAYER_NAME, TEAM_ID, POSITION, HEIGHT, WEIGHT, BACK_NO FROM PLAYER; // DISTINCT를 옵션으로 넣으면 중복되는 컬럼은 추가로 처리하지 않음 // 와일드카드(*) 사용할 수 있음 * = 모든 컬럼 SELECT * FROM PLAYER; 5. ALIAS(별명) 부여 SELECT PLAYER_NAME 선수명, POSITION 포지션, HEIGHT 키 FROM PLAYER; // 칼럼뒤에 'AS 선수명' 혹은 그냥 '선수명' 같이 결과에서 칼럼명을 변경해서 볼 수 있음 // ALIAS에 공백이 들어간 경우 즉, 두 단어이상이면 "" 로 묶어야 함 6. 산술연산 (*,/,+,-) SELECT PLAYER_NAME 이름, HEIGHT - WEIGHT "키-몸무게" FROM PLAYER; // 키에서 몸무게를 뺀 값이 "키-몸무게" 컬럼에 출력됨 7. 합성 SELECT PLAYER_NAME || '선수,' || HEIGHT || 'CM,' || WEIGHT || 'KG' 체격정보 FROM PLAYER; // 문자와 문자를 연결하는 경우 (||)에 의해 이루어 짐 // 다른 방법으로는 CONCAT(STRING1, STRING2)를 통해 두 문자열 합성 가능 // 결과적으로 체격정보라는 칼럼이 만들어지면서 '박지성선수,180CM,72KG' 같은 레코드가 출력된다. //주요 특징 : DML 은 AUTO COMMIT으로 처리되지 않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변경되는 것이 아님. 즉 테이블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COMMIT하기 전까지. 반면에 DDL은 AUTO COMMIT이라서 명령하는 즉시 테이블에 영향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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