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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JAVA

자바 기본프로그래밍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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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의 목적

JAVA는 몇 가지 명령을 빠르게 실행하는데 사용하는 스크립팅 언어가 아니다.

클래스와 패키지로 구조화했을 때 이점을 얻는 대규모 프로그램 개발용 언어를 목표로 만들어졌다.

JAVA 실행

JAVA실행은 두단계를 거친다

(1) javac 명령으로 자바 소스를 컴파일해서 클래스 파일에 저장한다. ( .class 파일 생성 )

(2) java 명령으로 가상 머신을 구동하고 클래스파일(.class)을 로딩해서 바이트 코드를 실행한다.

JAVA 기본 타입

(1) 정수 : int, long, short, byte

* int의 범위가 최대 20억정도인데, 연습에서는 아무렇지 않게 int를 쓰더라도 금융쪽에서 개발할 때와 같이 다루는 숫자의 규모가 커질 때를 유념하고 이용할 것.

long타입으로도 충분하지 않을 때는 BigInteger 클래스를 사용하도록 한다.

(2) 부동소수점 : float, double

무한대 - Double.POSITIVE_INFINITY , Double.NEGATIVE_INFINITY

NaN (Not a Number) - '숫자가 아닌' Double.isNaN(x)로 검사해야함 x==Double.NaN 은 틀림

(3) 문자 : char

(4) boolean : boolean의 값은 false/true만 가능 * boolean이 숫자타입이 아니다. 0,1과 아무 관련이 없음.

JAVA 연산 이슈

시침 위치를 조정한 후 숫자를 0과 11사이로 정규화하려고 할 때, (position + adjustment) % 12 로 간단하게 얻을 수 있다. 하지만 adjustment가 음수로 만들어 버리면 값은 음수로 내려가 버린다. 따라서 branch를 도입하거나 ((position + adjustment) % 12 + 12) % 12를 사용해야 한다. 근데 둘다 불편하다.

따라서 Math.floorMod 메소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Math.floorMod(position + adjustment, 12)는 언제나 0~11사이 값을 준다.

* floorMod는 나누는 수가 음수면 음수값을 결과로 준다. 하지만 이런 상황은 잘 나오지 않는다.

수학 / 숫자타입변환

10억 곱하기 3은 -1294967296으로 계산된다. int의 범위 2억을 넘기 때문에 오버플로우 된 것이다. 따라서 예외로 잡는 함수를 사용해야한다. Math.multiplyExact(1000000000, 3)을 호출하면 예외로 잡는다.

숫자타입변환의 기본

피연산자중 하나가 double이면 다른 하나를 double로 만들고

피연산자중 하나가 float이면 다른 하나를 float으로 만들고

피연산자중 하나가 long이면 다른 하나를 long으로 만들고

이 외에는 두 피연산자를 int로 변환다.

특히, 작은 타입에서 큰 타입으로 변환은 언제나 합법적이나 큰 타입에서 작은 타입으로 변환할 때는 항상 주의해야한다. 소수부가 버려지거나 마지막 바이트만 보존되는 경우가 생긴다.

논리 연산 이슈

&&, || (and, or) 연산를 할 때 신경써야할 부분은 && 앞에 조건이 false면 두 번째 이후 조건을 평가하지 않는다는 것과 || 앞에 조건이 true면 두 번째 이후 조건을 평가하지 않는다는 것을 유념하고 일일이 테스트 해야한다.

큰 숫자

int 나 double의 정밀도로 충분하지 않을 때 java.math 패키지의 BigInteger와 BigDecimal 클래스로 전환하면 된다.

BigInteger n = BigInteger.valueOf( 879464894561511548L );

부동소수점 뺄셈에서 2.0 - 1.1의 결과가 0.899999999999999999999999 로 나오는 이유는

10진수로 1/3을 정확히 표현할 수 없듯, 2진수로 1/10을 정확히 표현할 수 없기 떄문이다.

그래서 이러한 경우에는 BigDecimal클래스로 정확히 계산할 수 있다.

BigDecimal.valueOf(2,0).subtract(BigDecimal.valueOf(11,1)) = 0.9

문자열

문자열은 문자의 시퀀스다.

* String클래스는 절대 변하지 않는다.

문자열 연결은 +로 가능 / 문자열 구분자로 구분해서 결합하려면 join 사용

String names = String.join("," , "Peter", "pro" , "Jeong");

(names은 "Peter,pro,Jeong")

String Builder클래스 이용하면 더 간단하게 문자열 연결 가능 append

substring : 추출할 문자열의 시작위치와 끝위치를 인자로 받아 추출

equals : 문자열 비교 절대로 == 연산자사용하면 안됨. 이런 비교는 메모리에서 같은 객체일 때만 true반환하기 때문에 equals 사용

"" 과 null 은 다르다.

대소문자 구별하지 않고 비교 equalsIgnoreCase()

(parseInt / toString , 문자->숫자 / 숫자->문자)

문자열 API는 찾아보도록 하자

boolean startsWith(String str) / boolean endsWith(String str) / boolean contains(CharSequence str)

 - 문자열이 지정한 문자열로 시작/종료하거나 지정한 문자열을 포함하는지 검사

int indexOf(String str) / int lastIndexOf(String str) / int indexOf(String str, int fromIndex) / int lastIndexOf(String str, int fromIndex)

 - 전체 문자열이나 fromIndex에서 시작하는 부분 문자열을 검색해서 str이 처음 또는 마지막으로 나타난 위치를 얻는다

String replace(CharSequence oldString, CharSequence newString)

 - oldString이 나타난 부분을 모두 newString으로 교체한 문자열을 반환

toUpperCase() , toLowerCase()

 - 모두 대문자, 소문자로 변환

trim()

 - 앞뒤 공백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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