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B/SQLD

SQLD 후기 (26회 SQL개발자 시험 합격 후기)

반응형

SQLD 합격 후기 (제 26회)

SQLD 시험 후기

시험보고난 직후에 쓴 후기는 다른 포스트에서 했기때문에 간략하게 적습니다.

일단 인증...부터 합니다만 성적이 말이 아닙니다.

후기남기기도 민망한 턱걸이 합격.

직후에 적은 후기에 말씀드렸다시피 주관식은 다 틀렸다고 했기때문에 SQL 기본 및 활용에서 점수가 안좋을 것이라고 예상은 했습니다.

근데 데이터모델링의 이해에서 반타작했다는건...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합격해서 다행이고 기쁜일인데 SQL 쿼리작성 실력에서 전성기때 본 시험치고는 안타깝습니다.

사설은 여기까지 하고 다른 분들에게 도움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서 나온 'SQL 전문가 가이드' 책에서 95퍼센트 이상 나옵니다.

그러나 그 95퍼센트가 내용상 나온 것이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내용이지만 사실상 책만보고 95점을 맞출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오직 이 책만 보고 공부하고 블로그에 나름대로 정리하면서 합격은 했지만 제가 전공자이기 때문인것도 한몫 했을 수도 있으니 이 책만보고 공부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시험뿐만 아니라 SQL을 사용하는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SQL 자격검정 시험문제' 라는 책 역시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서 나오는 책인데 이 문제집을 사서 풀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의 이론교재(SQL 전문가 가이드)를 통해 공부를 한 후에 개념을 더 확실히하고 문제 유형을 파악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다른 분들은 문제집에 대해서 반신반의하시는 것 같은데 제 추측에는 아마도 합격하신분들이 크게 도움안됐다 하시는 것 같습니다. 안 풀어보고 네이버 SQLD카페에서 이 문제집의 문제를 몇개 봤는데 개인적으로 도움이 됐습니다.

'아 이런게 나오는 구나' 하면서 댓글에 답변을 보면 어떤 의도로 문제를 냈는지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안정적인 점수로 합격하기 위해서는 중고로라도 문제집을 구하셔서 보는게 좋습니다.   

'복원 문제'는 개인적으로 비추천합니다.

복원 문제는 질적으로 봤을 때, 실제 기출 문제이기 때문에 아주 좋습니다만, 그럴 시간에 조금 더 내공을 다져서 SQL을 실제로 잘 써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SQL 쿼리를 실제로 많이 써보는게 좋겠지만 테이블 구조라든지 이런 것들을 미리 만들어 놓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다운받아서 하는것)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ps. SQL server는 재끼고 Oracle위주로 했는데 SQL server도 중요하는 것을 새삼 느꼈었습니다.

(SQL server가 MSSQL에서 사용하는 SQL문법인데 MSSQL도 실무에서 쓰이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DB > SQLD'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 활용 - 절차형 SQL  (0) 2017.09.11
SQL 활용 - DCL  (0) 2017.09.10
26회 SQLD/SQL개발자 시험 후기, 공부법  (0) 2017.09.09
SQL 활용 - 윈도우 함수  (0) 2017.09.09
SQL 활용 - 그룹 함수 (ROLLUP, CUBE)  (0) 2017.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