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avascript/Node.js

MongoDB 설치 방법, 환경설정, 몽고 디비 구조

반응형

MongoDB

몽고디비는 기존 관계형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하는 SQL 쿼리 대신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는 NoSQL 데이터베이스다.

몽고디비를 사용하려면 몽고디비가 설치되어있어야 하고 몽고디비를 실행시켜놔야한다.

- 몽고디비 설치(Window)

1. https://www.mongodb.com/download-center?jmp=homepage#community

여기에 들어가서 Windows Server 2008 R2 64-bit and later, with SSL surpport x64를 설치

2. C:\Program Files\MongoDB\Server\3.4\bin 에 몽고디비가 설치되었을텐데,

이 3.4디렉토리를 C:\ 밑으로 복사하고 이름을 mongoDB로 바꿔준다.

(이제 C:\mongodb\bin이 있는 것이다.)

그러면 C:\mongoDB가 생길텐데 이제 그 C:\mongoDB 디렉토리에 data 디렉토리(폴더)를 만들어준다.

3. 그 다음 명령프롬프트에 mongod --dbpath "C:\mongodb\data" 라고 입력하게 되면 몽고디비가 시작되면서 27017 포트에서 몽고디비가 연결되기를 기다릴 것이다.

(--dbpath는 데이터가 저장될 장소를 가리킨다. mongod)



MongoDB 구조

몽고디비를 간단하게 이해해본다.

몽고디비에는 많은 데이터베이스가 있을 것이고

그 중 애플리케이션이 사용하는 하나의 데이터베이스에는 여러 컬렉션(RDB의 테이블과 유사)이 존재하고

그 안에 Document(RDB의 레코드와 유사)들이 많이 들어 있을 것이다.

컬렉션이 RDB의 테이블이라고 생각하면 그안에 document들이 행(레코드)가 된다고 이해하면 쉬운데 차이점은

RDB에서는 테이블이 스키마라고 어떤 데이터가 들어와야하는지 같은 정의가 되어있었는데 몽고디비에서는 제한할 수 없다.

오히려 도큐먼트안에 도큐먼트가 또 있을 수 있어서 굉장히 자유롭다 (그렇지만 그렇게 사용하지는 않는다.)

몽고디비에 들어가 있는 Document는 JSON같이 생각할 수 있는데 정확하게는 기술적으로 JSON으로 저장되지 않는다. (Binary JSON , BSON이다. BSON은 JSON이 다루지 못하는 날짜, 타임스탬프등 몇 가지를 지원함.)

* Document는 자동으로 id가 생성되면서 구분을 할 수 있고, 동일 컬렉션에서 document간에 id가 같을 수 없다.

기타 CRUD 및 다양한 기능은 mongoose 미들웨어를 이용하면서 습득할 예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