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B/DB 튜닝

Redis 소개와 설치 방법, 보안 설정 방법(ip 허용, 비밀번호 설정)등 빠르게 세팅하기

Redis란?

: Remote Dictionary System의 약자로 쉽게 말하면 "인메모리 원격 캐시 서버"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흔히 사용하면 데이터베이스와 크게 다르지 않아 NoSQL DBMS로 분류할 수도 있고 인 메모리라는 특성에 때문에 In memory 솔루션으로 분류할 수도 있다.

저 같은 초급 개발자 수준에서 설명하면 DB랑 다를게 없다. Oracle이나 MySQL처럼 redis-server process를 ip, port에 띄워놓고 접근해서 <key, value> 저장하고 가져다 쓰고하는게 전부다.

더 이상 설명할게 없다. 마치 mybatis가 따로 책으로 나오지 않는 것처럼 redis 공식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일반 블로그같은 사이트만 봐도 충분히 이해하고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redis책도 따로 없다. (물론 최적화, 고도화를 위한 책은 있다)

" 메모리를 이용하여 고속으로 <key, value> 스타일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는 원격 시스템 "

으로 이해하고 넘어가면 된다.


<Key, Value>

<key, value> 쌍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쓰는 것은 파이썬의 Dictionary 또는 자바나 자바스크립트등에서 쓰이는 Map등에서 많이 해봤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해당 값(value)를 불러오기 위한 key와 value를 쌍으로 저장하고 key를 이용해서 다시 값을 불러오는 구조다.


- Type

key타입은 String이고 value는 숫자나 문자등 바이너리로 저장가능한 모든 것인데 데이터를 가져올 때 쌍따옴표로 감싸지는 것으로 보아 String타입을 리턴하는 것같다. (*정확하지 않은 정보)

- Key 권장사항

Redis가 결국 데이터 조회라는 측면에서 Key는 간결하면서도 중복되지 않아야하는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너무 긴 문자열은 지양해야하고 어쩔 수 없다면 해시(SHA1)를 이용해서 저장하기를 권고하고 있다.

그렇다고 너무 짧게 작성하려고 "user:1000:flower"를 "u1000flw"로 바꾸지 말라는 것이다.

아주 작은 차이라서 성능에 영향을 아주 미미하게 미치는 반면 가독성을 크게 해치기 때문에 적절히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 Value format

value의 형태는 string, sets, sorted-sets, hashes, lists가 있다.

주로 사용하는 형태는 String, list가 될 것 같다.

<그림 출처 : http://bcho.tistory.com/654  (조대협의 블로그)>

간단하게 설명하면,

string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단일 값

lists : 값들이 여러 개로 들어가는 형태, 배열 앞뒤(왼쪽,오른쪽)으로 넣고 뺄 수 있음

sets : 값들이 여러 개로 들어가는 형태는 똑같으나 값들이 중복될 수 없음, lists는 중복 가능

sorted sets : 값들은 sets와 똑같이 들어가고 추가로 score(숫자)를 저장함. score를 기준으로 정렬해서 보여주는 기능이 있음.

hashs : 여러 field와 value를 가진 구조로 40억개의 <field, value>쌍을 넣을 수 있음. "key-field-value"

- Value 권장 사항

value의 경우 lists, sets, hashs와 같이 여러개를 저장할 수 있는 형식이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hashs는 하나의 key에 40억개정도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데 이렇게 많이 저장하는 것은 하면 안된다. (성능상의 이유)


- Expire 설정

redis에서 사용하는 <key,value>쌍에 만료시간(Expire seconds)을 지정할 수 있다.

계속해서 데이터를 입력해서는 제한된 메모리가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사용해야한다.

프로그래밍 언어별로 지원하는 라이브러리에서 간단한 코드로 사용이 가능할 것이다.

expire를 설정하지 않았더라도 메모리가 설정된 값보다 많이 사용하려고 하면 만료 시간이 되지 않았어도 제거한다.

 

***** 참고로 Redis는 싱글쓰레드로 명령어를 처리하기 때문에 한 번에 하나의 명령어를 처리한다.

따라서 cpu, memory를 많이 사용하는 명령어와 구조를 지양해야한다.

+ redis도 계속 메모리에만 있다가 데이터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디스크에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RDB, AOF) 적절히 사용하지 않으면 성능에 문제가 많아지므로 나중에 알아본다. 애초에 실시간 캐시 서버로 이용할 것이라 사용할지는 아직 모르겠음)


Redis 설치하기

Redis는 window에서 (공식적으로) 설치할 수 없다. 그리고 가상머신에서는 성능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일반 리눅스 서버에서 설치하고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비공식으로 window에서 설치 가능)

- 리눅스에서 설치하는 방법 (CentOS, ubuntu등 상관없음)

1
2
3
4
5
6
7
8
wget http://download.redis.io/redis-stable.tar.gz
tar xvzf redis-stable.tar.gz
cd redis-stable
make
 
sudo make install
 
redis-server


wget http://download.redis.io/redis-stable.tar.gz 명령어로 redis(stable)를 다운받는다.

tar xvzf redis-stable.tar.gz 명령어로 압축을 푼다.

cd redis-stable 압축을 풀어 생성된 redis-stable디렉토리에 들어간다.

make 명령어로 소스코드를 컴파일한다.

컴파일이 완료되면 sudo make install로 redis를 설치한다.

redis-server 명령어로 redis 서버를 킨다.


[redis 실행 화면]

4.0.8 버전의 redis설치가 되어 실행됐고 Port : 6379에서 돌고있고 Process ID가 6107 인 것 까지 상세히 알려준다.


간단한 설정 변경 (port, bind ip, password)

redis가 설치된 redis-stable디렉토리 안에 "redis.conf" 파일이 있다.

여기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참고로 주석을 포함해서 파일 내용이 꽤 기니 ctrl + F 로 잘 찾아서 변경한다.

- Port

포트번호는 위 사진에서 보듯 port 부분을 변경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6379포트로 되어있다. 변경하고 재실행

- Bind

redis는 default로 localhost(127.0.0.1)에서만 접근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단순하게 생각해도 내 서버에 아무나 접속해서 set, get을 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따라서 bind라는 부분에다가 해당 redis에 접근할 수 있는 ip를 적어주면 해당 ip만 redis-server를 이용할 수 있다.

bind 192.168.0.20 192.168.0.21 208.99.21.64 이런식으로 지정하면 3개의 ip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또한 bind 0.0.0.0 라고 설정하거나 bind부분을 주석처리(#)해버리면 모든 ip에서 접근이 가능하게 된다.

보안상 아주 취약하게 되므로 test외에 실제 운영단계에서는 하면 안된다.

- Password(requirepass)

IP로만 접근에 제한을 두는 것 뿐만 아니라 비밀번호를 설정해서 redis 접속에 제한을 둘 수 있다.

default로 주석처리되어있어 비밀번호가 필요없다. 만약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싶으면 주석을 풀고 foobared대신 원하는 암호를 적어넣으면 된다.

그리고 프로그래밍에서는 해당 redis라이브러리에서 connect하는 부분에 비밀번호를 넣으면 되고, redis-cli를 이용하는 사람은 "auth foobared(비밀번호)"라는 명령어를 입력하고 redis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


참고 사이트

http://bcho.tistory.com/6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