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it+Github

Git 시작하기(with bash : 저장소 만들기, 관리할 파일 등록하기 등..)

반응형

Git 시작하기

Git은 형상관리, 버전 관리 시스템으로 여러명이 개발할 때 소스코드를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개발자라면 기본으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다.

지금까지 git을 사용해왔지만 단순히 commit, push, pull등의 기능만 사용했다면 branch, merge등을 이용해 현업에서 사용하듯 관리를 해보려고 한다.

Sourcetree 같은 툴도 사용해봤지만 Command Line를 사용하는 것이 익숙해야 다양한 환경에서도 적응할 수 있다.


Git 저장소 만들기

1. git bash를 실행

2. 적당한 경로에 관리할 프로젝트 디렉토리 생성

3. 프로젝트 디렉토리에 "git init" 입력.

4. ".git" 파일이 생성되면 완료.


Git 파일생성 및 Git에게 관리하도록 설정하기

1. 프로젝트 디렉토리에서 여러 파일 또는 프로젝트가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vim f1.txt" 파일 생성

2. "git add f1.txt" Git한테 이 파일을 관리할 것이라고 알려줌.

3. "git status" : 프로젝트 폴더의 파일을 확인할 수 있음.

중간에 Untracked files: 이러면서 f1.txt가 추적되지 않는 파일이라고 나온다.

git에게 추적(관리)이 필요한 파일인지 아닌지 구분해서 add 하면 된다.


Git에 내 정보 등록하기 (1회만 하면 됨)

git config --global user.name "내 닉네임"

git config --global user.email "내 이메일"

- 위의 두 명령으로 버전에 포함될 버전을 만든 사람에 대한 정보를 설정한다.

  이 설정은 ~/.gitconfig 파일에 저장된다.

[git config --list] 명령어로 git 설정값들을 확인할 수 있음.


Git commit 하기 (로컬 저장소에 저장하기)

1. 프로젝트 디렉토리에서 [git commit] 명령어 작성

2. 제일 위에 버전과 메시지를 등록하고 저장하고 나감 :wq

[git log] 명령어를 쓰면 commit 로그 확인 가능

* commit 후 기존의 파일(f1.txt)을 수정했고, 다시 commit을 하고싶으면 또 다시 [git add f1.txt] 명령어, 즉 add명령어를 다시 한번 실행해야한다.

(새로 만든 파일의 관리하기 위해 추적을 시키는 명령어 = add, 수정된 파일을 관리하기 위해 추적을 시키는 명령어 = add)


Git add를 왜 commit마다 사용해야할까?

Commit은 하나의 작업 단위별로 해주는 것이 좋다.

그러나 개발을 하다보면 commit하는 것을 잊고 작업을 많이 해버린 경우가 많은데, 그 때 수정된 부분을 나눠서 commit을 할 수 있게 돕기 위해 add로 따로 commit이 가능하다.

add는 stage area에 올려서 commit이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준다.

commit을 했을 때 변경된 파일이 많아도 stage area에 올라간 파일만 commit해서 local repository로 올려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