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2

(4)
spring-boot-starter-data-redis 사용기, get/set 예제와 pub/sub 예제 간단하게 만들고 테스트해봤습니다. spring boot에서 redis 사용하는 방법 지난 포스트 중 자바에서 redis(Jedis)를 사용한 포스트가 있었다.jedis 라이브러리를 직접 불러와서 사용했었지만 이번에는 spring boot에서 starter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로 사용하는 것을 해봤다.이것 또한 jedis를 사용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spring에서 redis와 관련한 라이브러리를 추상화시켜서 사용할 수 있게 해준 것이다.무슨말이냐면 자바에서 주로 사용하는 redis 라이브러리로는 jedis와 lettuce가 있다.두 라이브러리를 공통으로 추상화해서 둘 중에 어떤 것을 쓸 것인지는 설정을 통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바로 사용해본다.Get, Set Redis는 In Memory key/value Database로 No..
New로 생성한 Instance에서 Bean이 필요할 때 @Autowired 대신 Bean 주입 받는 방법(Spring boot에서 ApplicationContext를 가져와서 넣어버리기) Spring boot에서 Bean 주입 받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WebApplication을 개발하다보면 자연스럽게 @Repository, @Service, @Controller, @Component, ...등을 이용해서 bean으로 등록하고 Bean으로 등록되는 클래스에서 @Autowired로 주입받아 사용하곤 한다. 그런데 스프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다보면 Bean이 아닌 클래스에서 Bean을 주입받을 필요가 있을 때가 있다.static 메서드에서 필요하든지 new로 생성한 인스턴스에서 Bean을 참조해야한다든지 하는 경우다.이럴 때 스프링을 기초부터 배웠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Autowired 애노테이션 자체가 spring IoC Container(ApplicationContext)에..
자바 Comparable, Comparator 하면 '정렬'을 떠올려라, 자바 객체 정렬의 '기준'을 정하는 방법! (비교랑 다릅니다!) Java Comparable, Comparator Comparable, Comparator 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전에 확실히 해야할 것이 있다.Comparable, Comparator하면 '정렬'을 떠올려야하는 것이다.Compare 하면 "비교"고 Comparable하면 "비교 가능한" 이렇게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가 먼저 떠오를텐데 이것을 가지고 같다 혹은 크다, 작다를 구분하는 단순 비교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명확하게는 "정렬할 때 비교가 가능하다.", "정렬할 때 기준을 정할 수 있다." 가 맞다.단어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때 오해할 수 있는 것을 알아봤다면, Comparable과 Comparator가 언제 어떻게 쓰는지 알아보면 좋을 것이다.우선 자바에서 객체를 정렬할 때 일정한 기준..
자바 equals(), hashCode(), == 연산자 비교 및 개념 정리하기(객체 비교 구문 커스터마이징하는 방법) 자바에서 각각 객체가 동일한지 확인하는 방법 자바 프로그래밍에서 객체가 동일한지 확인하는 분기문은 상당히 많이 작성할 것이다.예를 들면 '==' 연산자로 비교할 수도 있고 'equals()', 'hashCode()' 로 비교할 수도 있다.이제 앞에서 언급한 3개의 방법의 원리를 정리하고 적용해본다.== 연산자 == 연산자는 피연산자가 primitive type(int, double, boolean, ...)일 때는 값이 같은지 비교하고, 피연산자가 그 외 객체, reference type일 때 가리키는 주소가 같은지를 검사한다.12345678String str1 = "hello";String str2 = "hello";System.out.println(str1 == str2);//trueString st..